-
식용 가능한 엡솜솔트를 찾고 계신가요?소소한 테스트 2024. 9. 21. 20:25
엡솜솔트(Epsom Salt) 는 서양에서 주로 입욕제로 사랑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최근 1~2년부터 "식용가능한" 엡솜솔트를 찾는 분들이 많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기적의 간청소" 로 인해 식용가능한 엡솜솔트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긴 하지만, 아무리 식용 가능한 엡솜솔트라고 할지라도 직접 섭취하게 되면 여러가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식용 가능한" 엡솜솔트를 찾고 계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1. 엡솜솔트란?
엡솜솔트(Epsom Salt)는 소금(염화나트륨) 이 아닌 황산마그네슘입니다. 영국의 엡솜지역에서 발견되었고 소금과 비슷하게 생겼다고 하여 엡솜솔트라고 부른다는 "썰" 이 있습니다. 이 지역의 목욕탕에서 많이 사용되었고, 피부치료나 이완 등을 목적으로 사용했다고 합니다.
2. 독일산 엡솜솔트는 먹을 수 있다?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엡솜솔트(=황산마그네슘) 은 중국과 독일뿐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독일에서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엡솜솔트는 거의 대부분 "식품첨가물" 로 수입되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엡솜솔트를 수입하고 있는 업체는 꽤 많지만, 모두 동일한 제조사로부터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됩니다!)식품첨가물로 수입되는만큼 당연히 독일에서 수입되는 엡솜솔트는 "식용 가능" 한 엡솜솔트가 맞습니다. 하지만 식품첨가물로 수입되는만큼 조금은 "주의" 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황산마그네슘은 분명 1일 권고량이 없습니다. 하지만 "식품첨가물로 수입된 제품은 제조 및 가공, 보존하는 과정에서 사용해야 하며, 그 자체로 직접 섭취하거나 흡입하는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아니된다." 라고 명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깐 정리하자면, 독일에서 수입된 엡솜솔트는 식용이 맞습니다. 식품첨가물로 수입된 제품이니깐요. 하지만 식품첨가물로 수입된만큼 직접 섭취하시거나 흡입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는겁니다.
만약에 "기적의 간청소" 에 나온 엡솜솔트 사용법이 다른 최종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용도로 - 제조과정이나 조리과정에서 사용되는 거라면 - 당연히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직접 섭취하시는거라면 당연히 전문가나 의사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3. 과다섭취하시면 배 아파요!대장내시경을 해 본 경험이 있으신가요? 대장내시경을 하기 전에는 대장 속을 비워야(?) 하기 때문에 설사약(?) 같은 것을 먹게 됩니다. 정확한 진료를 위해서죠. 어쨌거나 저는 작년에 대장내시경을 하기 전에 위에 있는 "오라팡" 이라는 약을 먹고 비웠습니다!
그리고 오라팡 속에 주요성분 중에 하나가 바로 "황산마그네슘" 입니다. 황산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된 오라팡을 섭취하게 되면 배가 아픕니다. 엡솜솔트(=황산마그네슘) 의 섭취 시 부작용 중 하나가 바로 "복통 및 설사" 인데요...아마 하루 기준치 이상을 섭취하시게 되면 배가 많이 아프고, 설사가 많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저는 사실 기적의 간청소가 뭔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식품첨가물로 수입된 제품을 직접 섭취하게 되어 과다복용하게 되면 "부작용" 이 생긴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혹시 간청소가 목적이시라면, 약국에 가면 좋은 약들이 많이 있으니깐 약국에 가서 선택하시고, 엡솜솔트는 "입욕용" 으로 사용하셨으면 좋겠단 생각이 듭니다 :)'소소한 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테비아 설탕엔 왜 에리스리톨이 들어갈까? (6) 2024.09.22 잔탄검이 치약이나 베이킹에 사용되는 이유! (4) 2024.09.22 캐롭파우더[Carob Powder], 정말 초콜릿 맛이 날까요? (4) 2024.09.21 국간장과 진간장, 양조간장, 멸치액젓과 어간장의 용도 차이! (0) 2024.09.21 무쿠나 프루리엔스(Mucuna pruriens) 의 성분 및 효능 (4) 2024.09.20